포스트모더니즘 쉽게 이해하기
기본 개념부터 주요 특징까지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은 20세기 후반에 등장한 문화, 예술, 철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의 흐름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모더니즘이라는 사고 체계가 갖춰진 이후의 변화를 의미하는 이 용어는 다양성과 상대성을 중시하며, 절대적 진리나 권위에 대한 의심을 제기합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 개념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모더니즘이 후'를 뜻합니다. 모더니즘이 강조하는 과학적 방법론, 합리성, 선형적 발전 등에 반문하며 절대적인 진리나 이상을 부정합니다. 대신 그것들이 사회와 문화에 따라 상대적으로 변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모더니즘 자세히 알아보기
모더니즘은 '메타나라티브'라는 개념을 중시합니다.
메타나라티브란 전체를 아우르는 큰 이야기나 설명체계를 의미하며, 인간의 역사와 존재를 일관되게 설명하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러나 모더니즘이 지닌 이런 확신과 전망들이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부정당하게 되면서 상대성과 다양성이 강조되었으며 권위와 규범에 대한 비판적 입장도 나타났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특징
포스트모더니즘은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타나라티브(Metanarrative)" 부정: 메타나라티브란 인간의 역사와 존재를 설명하는 큰 이야기를 말합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그런 단일한 해석체계를 거부하며 다양성과 복잡성을 강조합니다.
데센터링(De-centering): 중심 없는 세상으로의 전환을 주장하며, 권위와 규범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취함니다.
시뮬라크르(Simulacrum)와 하이퍼리얼리티(Hyperreality): 현실보다 더 현실같은 가상 현실인 하이퍼리얼리티 개념도 제시됩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이 나타난 분야
예술, 건축, 문학, 철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축에서는 기능 중심의 모더니즘 건축에 대한 반발로, 데콘스트럭션 등 새로운 스타일이 등장하였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복잡하고 어려운 개념이지만, 현대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와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변화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